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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aMhack/Reverse Engineering

[드림핵] rev_basic_4 풀이/어셈블리어 해석

https://dreamhack.io/

 

문제 파일을 다운로드받고 압축을 풀어준다

 

 

 

1. x64bug 해석

본 함수의 코드들인데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correct와 wrong을 출력해주는 부분이다

이 이전에 있는 함수에서 해당 문자열을 고를 반환값을 줬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call challo.7FF63A091000

따라서 위의 코드 속 함수 주소를 더블 클릭 해주면 우리가 해석해야하는 함수의 코드들이 나오게 된다

 

이 함수에서 쓰이는 어셈블리어 함수 종류

mov 두 번째에서 첫 번째로 데이터 이동 jmp 무조건 분기
movzx 길이가 일치하지 않아도 이동(빈 공간 0) jae 결과가 크거나 같으면 분기(부호화 안 된 수)
movsxd 길이가 일치하지 않아도 이동(빈 공간 1) je 결과 값 0이면 분기(이동)
sub 캐리 포함하지 않은 뺄셈 lea 오프셋(데이터 영역) 값을 레지스터로 로드
add 캐리 포함하지 않은 덧셈 xor 배타논리합(값이 달라야 1)
inc 내용 1 증가 or 논리연산 (둘 중 하나만 1이어도 1)
shl 왼쪽으로 shift 연산 (최하위 비트 0) and 논리연산 (둘 다 1이어야 1)
sar 오른쪽으로 shift 연산 (최상위 유지) ret 스택에 push된 주소로 복귀(리턴)
cmp 두 인자 내용 비교(같으면 0)    

 

mov: 이전에 사용했던 rcx 속에 있는 수를 rsp+8에 저장해두고

sub: rsp에 18을 빼 메모리를 확장해준다

 

mov, jmp: 반복 횟수 저장하는 rsp에 0을 넣어주고 7FF63A09101A로 분기한다

movsxd, cmp: 반복 횟수를 rax에 넣고 1C와 비교한다

jae: for문이 작동되는 구간으로, 반복 횟수가 1C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함수의 마지막 부분으로 분기한다

 

movsxd: rsp에 있는 반복 변수를 rax에 넣고

mov: rsp+20에 있는 입력받은 문자열 위치를 rcx에 넣고

movzx: 입력받은 문자열의 n번째 문자를 ecx에 넣는다

sar: 해당 문자열에다가 오른쪽 shift 연산을 수행한다

 

movsxd: rsp에 있는 반복 변수를 rcx에 넣고

mov: rsp+20에 있는 입력받은 문자열 위치를 rdx에 넣고

movzx: 입력받은 문자열의 n번째 문자를 ecx에 넣는다

shl: 해당 문자열에다가 왼쪽 shift 연산을 수행한다

 

and: 위의 연산을 한 값을 F0과 and 연산해 주고

or: and 연산 결과값과 오른쪽 shift 연산을 했던 값을 or 연산해준다

movsxd, lea: rsp 반복 횟수 값을 rcx에 넣고, 정답 문자열을 rdx에 넣어준다

movzx: 반복 횟수 값과 정답 문자열을 더해(=n번째) 문자를 ecx에 넣는다 

 

cmp, je: 정답 문자열과 연산한 값을 비교해 같은 경우 7FF63A091063로 분기한다

jmp: 분기했을 경우 함수의 초반으로 돌아가 for 문을 돌고, 분기에 실패했을 경우

xor: 두 값이 달라야 1을 돌려주는 논리연산을 같은 값끼리 해 함수의 반환 값을 0으로 설정해준다

add: rsp에 18을 더해 이 함수에서 사용하던 스택을 빠져나오고

ret: 리턴해준다

 

 

 

 

2. Ida 해석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f5(디컴파일)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

ida는 익숙한 C언어 형태로 디컴파일해줘서 x64dbg보다 훨씬 쉽게 해석할 수 있다

위의 코드를 봐도 correct를 프린트해주는 곳의 if문만 잘 보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if 문 안에 있는 함수(sub_140001000)를 더블클릭하면 내부로 들어와진다

함수의 디컴파일 버전을 보니까 x64dbg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운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byte_140003000에 있는 정답 문자열이 입력값과

연산 결과값과 같아야 correct를 프린트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정답 문자열 = (16 * 입력값) or (입력값 오른쪽으로 4번 shift 연산)

( |: or 연산자 )

비트 곱셈은 입력값 * 2 ^ 4 (2의 4승)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는 왼쪽으로 shift연산 4회를 의미하기도 한다

= (입력값 왼쪽으로 4번 shift 연산) or (입력값 오른쪽으로 4번 shift 연산)

 

입력값 = (정답 문자 왼쪽으로 4번 shift 연산) or (정답 문자 오른쪽으로 4번 shift 연산)

 

위의 계산은 상위 4비트와 하위 4비트 위치 변경과 같은 연산이라 입력값 구할 때도 같은 연산 사용

 

정답 문자열이 있는 주소를 더블 클릭하면

Hex View-1창에 해당 위치에 있는 문자열들이 나열돼 있다

우리가 유추한 식을 이용해 c언어를 코딩해 정답을 알아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unsigned char chars[] = { 0x24, 0x27, 0x13, 0xC6, 0xC6, 0x13, 0x16, 0xE6, 0x47, 0xF5, 0x26, 0x96, 0x47,
		0xF5, 0x46, 0x27, 0x13, 0x26, 0x26, 0xC6, 0x56, 0xF5, 0xC3, 0xC3, 0xF5, 0xE3, 0xE3 };

	for (int k = 0; k < 28; k++) {
		printf("%c", (chars[k] >> 4) | (chars[k] << 4));
	}
	return 0;
}

 

 

 

 

정답: DH{Br1ll1ant_bit_dr1bble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