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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유니티 허브_유니티

유니티 인스펙터(Inspector) 추가하기

 

게임 개발을 할 때면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 및 물체에 효과를 부여해야 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땅을 땅으로써 인지하고 딛고 서있을 수 있는지,

딛고 서있을 때 어떤 위치에서 서 있을 것인지를 지정해줄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위에 예로 든 두 효과를 캐릭터에게 부여해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트에서 말했듯이 [Project]에 있는 오브젝트를 눌러 [Inspector]에 뜨는 효과를 조정해줄 것이다

 

가장 먼저 왼쪽에 뜨는 화면에 오브젝트가 보이게 위치를 이동시켜야 하는데

 

이것은 [Hierarchy]에 오브젝트를 드래그한 뒤

위에 보이는 부분에서 Position 값에 변화를 줘 화면에 알맞게 뜨게 해주면 된다

스칼라 값을 변경하면 오브젝트 자체의 크기가 조정되는 것이다 

 

우선 첫 번째로 캐릭터에게 중력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Rigidbody 2D]를 추가해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Project]에 있는 오브젝트를 누르고

[Inspector] 창에 제일 밑에 떠 있는 이 버튼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추가하고 싶은 효과를 검색해 추가하면 되는데

Rigidbody 2D를 추가하면 쉽게 오브젝트에게 중력을 부여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상태에서 가운데 위쪽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누르면

오브젝트가 바닥으로 만들어 놓은 오브젝트도 뚫고 들어가 밑으로 떨어지는 걸 볼 수 있다

이건 캐릭터가 바닥 오브젝트를 바닥으로 인지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이건 또 다른 컴퍼넌트를 추가함으로써 수정할 수 있다

[Box Collider 2D]를 검색해 추가하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Inspector]에 뜨게 된다

이때 [Project]에 있는 오브젝트를 눌러 [Inspector] 창에서

Box Collider 2D에 있는 Edit Collider 옆 세 개의 네모로 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효과의 크기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데

캐릭터의 발에 맞춰 영역을 지정해주고 나서 다시 재생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바닥이라는 오브젝트에 닿자 땅에 서 있는 것처럼 멈춰 서는 게 보입니다

 

Box 영역을 지정할 때 발보다 조금 위로 지정하면 카메라가 옆이 아닌 위쪽에서 찍는 것처럼화면을 연출할 수도 있으니각자의 스타일에 맞춰 크기를 조정하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