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생성하게 되면 시간이 한참 흐른 뒤 유니티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처음 보는 프로그램에서 제일 막막한 건 아무래도 화면 구성과
낯선 용어들의 향연일 것 같다
* 이 포스트는 2D 게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
이게 가장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했을 때 볼 수 있는 화면인데
보다 사용하기 편하게 레이아웃을 설정하자면
[window] - [Layout] - [2 by 3] 선택 후
[Project] - [점 세 개] - [One Column Layout]을 눌러 주면 된다
그리고 [window] - [General] - [Console]을 누르면 콘솔 창이 뜨는데
[Console]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잡고 화면에 이리저리 움직이면 삽입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때 [Project] 아랫부분에 밀어놓으면 콘솔 창까지 레이아웃에 정상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마무리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만들어진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캡처한 사진이라 본인 화면과 조금 다른 점이 있을 수도 있다)
이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을 말해보자면
각 창의 이름에 집중해봐야 된다
유니티에서 중요한 것은 [Hierarchy] [Project] [Inspector]이 세 가지이다
큰 흐름으로 설명하자면 게임에 들어가는 캐릭터나 배경 및 오브젝트 같은 것들은 [Project]를 통해 이용할 수 있고
(만약 유니티 파일을 받아 사용한다면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알아서 열려 있는 프로젝트에 Import 할 건지 물어보는 알림이 뜬다
그때 Import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 Assets 밑에 오브젝트들이 뜨는 걸 볼 수 있다)
[Hierarchy]로 그 오브젝트들을 드래그하면 왼쪽에 보이는 화면에 오브젝트들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이 오브젝트들에게 효과를 주는 건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첫 번째는 [Hierarchy]에 있는 오브젝트를 눌러 [Inspector]에 뜨는 효과를 조정해주는 것이고
두 번째는 [Project]에 있는 오브젝트를 눌러 [Inspector]에 뜨는 효과를 조정해주는 것이다.
이때 첫 번째 방식으로 하면 해당 화면에 들어와 있는 해당 오브젝트만 효과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두 번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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